사회복지위원회
     
 
 
해외원조 개요
해외원조 현황
긴급구호
집중지원
대북지원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지진 피해 긴급구호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진도 7.6 강진 발생
(2009년 10월 5일)
 
  

 


 

 
 
1. 피해 현황
 
지난 9월 30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서부에 진도 7.9의 강진이 발생이 발생했다. 인도네시아는 지난 9월 2일 자바섬에서 발생한 진도 7.2의 강진으로 수십 명이 사망한 이후 벌써 9월에만 두 번째 강진이 발생했다. 현재 확인된 사망자 수는 800여 명, 부상자는 2,600명이나 구조작업 중인 매몰지역 사상자들을 감안하여 사망자는 약 3,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가장 큰 피해지역인 파당(Padang)시는 주민 9십만 명이 거주하는 수마트라 섬 서부에서 가장 큰 도시로서 이번 지진으로 파당 시 공항이 파괴되어 전면 폐쇄되었으며, 통신과 전기가 두절된 상태이다. 관공서 건물 및 교량 파괴, 도로 유실로 피해 지역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해 지진 피해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힘든 상태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파당 시 건물의 50%가 붕괴됐으며 수 천만 명이 무너진 건물 잔해 밑에 깔려있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파당 시의 인명피해가 크나 병원 3곳 중 2곳이 심하게 파괴되어 부상자들에 대한 시급한 치료가 차질을 빚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파당 시로부터 북쪽으로 50km 떨어진 파리아만(Pariaman) 타운의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8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현지어로 ‘안전한 피난처’라는 뜻을 가진 이곳은 도시 전체가 지진으로 인해 파괴되었으나 이 곳 사망자 수에 대해서는 아직 집계되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지진 피해로 인해 질병확산에 따른 2차 희생자 발생 가능성도 커지는 상황이며 파당시에는 방치된 시신들이 썩어 악취가 매우 심한 상황이다. 현재 전세계 14개국 정부에서 보낸 구호물자가 도착하고 국제 구호 기구 및 국내 민간 단체들의 구호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피해 주민들에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면적 47만 3,481km2. 인구는 약 4,500만 명으로 세계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은 섬이다. 남북 길이 1,700km이며 최대 너비 450km. 북위 5°39'에서 남위 5°57'로 적도가 이 섬의 중앙부를 통과한다. 서해안을 따라 바리산 산맥이 뻗어 있으며, 이 섬에는 활화산이 12개나 되는데 산 중에는 군데군데 고원과 토바호(湖) 등 호수가 있다. 특히 중부의 고원은 수마트라 인구의 집중 지대이며 동해안의 대부분은 저평한 습원으로 바리산산맥에서 발원한 캄파르 등 여러 개의 큰 강이 관류하고 인구는 희박하다. 기후는 전체적으로 고온다습하며, 서해안의 파당에서는 연평균강수량이 3,900mm나 되지만, 북부는 건기와 우기의 구별이 뚜렷하다. 중부의 파당고원을 근거지로 하는 미낭카바우족(族)은 인구가 가장 많고, 고도의 문명을 발전시켜 모계사회의 흔적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인도네시아의 정치 ·경제에 영향력이 크다.
 
 
2. 카리타스의 인도주의적 활동  
 
지진 발생 하루 뒤인 10월 1일, 인도네시아 카리타스(Karina), 미국 카리타스(CRS), 아일랜드 카리타스(Trocaire)의 긴급구호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긴급구호팀이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파당 시로 급파되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무너진 건물 잔해 밑에 깔려있었고 생존자 구출이 시급했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카리타스팀은 생존자 구조에 참여하였다.
카리타스는 피해 마을들을 제일 먼저 방문한 구호단체로서 계속해서 피해 지역 마을들을 찾아 조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카리타스 긴급구호 수송 담당자는 10월 5일, “우리 팀이 피해 지역을 찾아 나아가면 나아갈수록 더 많은 피해자들이 발견되고 그들의 도움 요청을 계속해서 듣게 된다. 오늘 새로 2,000가구가 사는 완전히 파괴된 마을을 발견했다. 피해 수치는 계속해서 올라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카리타스는 교회 네트워크 뿐 아니라 여러 국제 구호 단체들과 협력하여 곧 다가올 우기에 대비해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텐트 700개와 방수천 및 플라스틱 매트 일부를 이미 긴급히 지원하였으나 전기와 통신의 두절 및 도로 유실로 구호물품 수송에 어려움을 겪었다. 향후 카리타스는 Parmiaman, Lurah Ampalo, Sangai Sarik 지역에 있는 23개 마을의 5,500 가족에게 주택 개조 물품과 위생물품, 주거품 등을 다음과 같이 지원할 계획이다.
 
(1) 주택 재건 물품: 톱, 못, 망치, 펜치, 일륜차 등
(2) 위생용품: 양동이, 변기, 비누
(3) 주거용품: 주거용품 팩키지(방수천 2개 또는 텐트, 밧줄, 의류, 수건, 이불 용도의 천, 이불 2개, 매트 2개)
 
카리타스는 긴급구호 조사팀의 조사 작업이 마무리되는 즉시 보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담은 긴급구호요청서(Emergency Appeal)를 발행하여 국제 카리타스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카리타스 회원기구들의 참여와 연대를 요청할 예정이다.
 
(카리타스 활동 사진)
 
 
 
 
 < 자료제공 : 국제 카리타스, 인도네시아 카리타스, 미국 카리타스, 독일 카리타스 >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지진 피해 긴급구호